아래는 출처 주소...
http://bbs1.worldn.media.daum.net/gaia/do/country/read?bbsId=C001&articleId=49622
미국은 세계최대의자동차 시장이며 자동차회사의 각축장이다. 근데 지난달 반가운 소식이 들여왔다.
도요타와 니산 등 일본차들의 시장 점유율과 판매가 하락하고 현대 기아차가 사상 최초로 점유율 6%를 돌파했다는 소식이다. (니산은 일본 차가 아니라 프랑스 것이지만...)
물론 도요타는 지난 1분기 이미 북미시장에서 적자를 발표했고 순익도 작년 동기대비 70%정도 줄었다는 소식이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는 잘 팔리는데 이게 골 때리는 도요타의 골치덩어리라는 점이다.
프리우스는 도요타가 기술을 자랑하는 차지만 일본 내에서도 적자를 보며 판매한다는 분석이 주류다. 즉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프리우스에서 이익을 남길 만큼의 생산성을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프리우스가 잘 팔리자 각종 부품가격이 오르면서 도요타의 손실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도요타의 가장 큰 수익원은 중 소형차이다. 그런데 세계 시장에서 도요타는 현대와 혼다에 밀리고 있다.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유럽 남미 등지의 가장 큰 시장에서 일본 제조업의 마지막 보루인 도요타는 시원한 선두를 달리지 못한다.
게다가 일본에서는 겨우 4위다. 도요타는 창사이래 성장만을 거듭하다가 처음으로 손실이 발생하는 가장 큰 위기를 맞이했다.
일본은 위기대처 능력이 약하다. 항상 가미가제가 불며 요행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자신들의 잘못이나 약점을 숨기고 큰소리친다. 그래서 도요타가 손실을 발표한 것은 이미 숨길수없고 더이상 견디기 힘들다는 반증이다.
물론 도요타는 이미 60년대 남미로 쫒아보낸 이민자와 브라질인 들을 대거 불러들여 비정규직으로 집단 합숙시켜 감시하에 부려먹고 있으며 직원의 월급을 동결하고 마른수건을 쥐어 짜고있다. 그러면서 와타나베 등 고위직들은 또 뒤로 돈을 빼돌리고 접대비 등으로 잘먹고 잘살겠지... 월급 동결당한 도요타 직원들만 죽어나고...
그런데 정말 희안한 것은 일본애들이 매번 망한다는 현대 기아차는 매년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리며 잘 나가고 있으니 이렇듯 도요타의 주력제품인 중 소형차 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자인 현대차가 망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일본애들이 소니의 천적인 삼성이 망하기를 기다리며 요행의 가미가제가 불기를 기다리는 마음과 같을 것이다.
그러나 매번 가미가제는 태풍으로 변하여 일본열도를 경악으로 몰고 있으니 하늘도 무심하다. 그러나 일본에는 하나님을 믿는 놈들도 없으니 하늘이 무심한 것은 당연하리라....
일본애들이 도요타가 진정한 세계 1위가 되려면 혼다가 망하기를 기다려야하는 아이러니도 성립한다. 혼다는 매번 도요타와 경쟁하며 발전하는데 사실 도요타의 발목을 잡는 것은 혼다이며 혼다는 매번 도요타에게 어퍼컷을 먹여왔다. 그러나 그 혼다도 이젠 현대차에 뒤지는 6위가 되었으니 현대차의 선전은 정말 장하다.
렉서스는 감히 벤츠를 모방해 만든 부자가 아닌 자들의 마음을 대리 만족시키는 차다. 렉서스타고 폼 잡는다고? 비웃음만 산다.
미국과 세계 시장에서 진정한 고급차는 독일과 이태리 차라는 것을 알아야 하고 유럽에서는 오히려 미국의 캐딜락과 링컨을 선호한다. 렉서스는 말하자면 짝퉁 명품차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세상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변화한다. 일본방에서 일본의 작은 우월을 발견하면 뛸듯이 기뻐하며 자랑하고 싶은 자들이여 한국에 자랑말고 세계에 자랑해라...
그러나 아무리 잘났다고 자랑해도 한국인보다 작은 키가 어디가겠는가?
세상은 넓고 할일도 많다... 도요타가 적자 볼 정도면 일본도 볼짱 다 본 것 아니냐?
도요타는 만년 2위에 만족해 온 회사인데 미국의 불경기에 편승해 함께 불황에 허덕이는 가운데 어부지리로 1위가 되었다..
1위는 영광스럽지만 강해야 하고 도전을 물리쳐야 하므로 항상 외롭고 고독하다. 삼성을 보라! 도시바를 제치고 세계1위 반도체 회사가 된지 10년이 넘었고 소니를 제친지 몇년이 흘렀지만 요지부동이지 않은가? 도요타는 삼성에게서 세계 1위를 지키는 전략을 배워야 할 것이다.
그러나 도요타는 그럴 여유마저 없을 것이다. 나는 도요타의 몰락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도요타는 더 분발하지 않으면 1위의 영광을 즐길 여유도 없이 정말 위기에 처해 있다는 것을 말할 뿐이다.
최근 미국에서 실시한 미국내 자동차 공장 생산성 조사에서 현대차 공장이 도요타를 앞지르고 2위에 올랐다는 소식도 있었다. 미국에서는 일본에서 처럼 입닥치고 시키는대로 하라는 도요타 Way는 안 통한다는 사실도 알아야한다.
도요타는 중 소형차는 현대와 혼다에 밀리고 렉서스는 독일에 밀리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지 않으면 소니처럼 비극의 회사가 될 것이다.
-----------------------------------------------------------------------
이글은 가벼운 마음으로 쓴 것인데 좋은 반응을 얻네요.... 그래서 좀 더 덧붙이겠습니다. 얼마 전 빌 게이츠가 퇴임하기전 마지막으로 한국과 일본을 다녀갔습니다.
그런데 빌 게이츠는 총 3억 달러에 달하는 차량 IT사업에 관한 합작 계약을 현대 기아차와 맺었습니다. 왜 빌 게이츠가 퇴임전 마지막 사업으로 도요타, 혼다를 제치고 현대 기아차와 차량 IT사업을 합작투자했을까요? 현대 기아차의 발전가능성을 본 것입니다.
독일의 BMW회장이 얼마 전 세계 자동차 회사의 기술력 차이는 없다고 단언했으며 4기통 엔진은 현대차가 세계 최고라고 했습니다.
또 현대차는 도요타에도 없고 일본은 전혀 갖지 못한 6기통 디젤 엔진을 독일에이어 두번째로 자체기술로 설계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일빠들은 알아 보고 반박하도록.. 아마 못할껄...)
독일업계가 인정하고 빌 게이츠가 인정한 현대차의 기술력입니다. 그러나 역사와 전통이 짧아 아직도 갈길이 멀지만 분명 한국은 불모지에서 세계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며 현대기아차는 세계 5위의 자동차 회사입니다.
미쓰비시 엔진을 얻어다가 자동차를 조립하던 현대자동차... 무에서 유를 창조했지요.. 이제 미쓰비시, 이수주, 스즈키, 마쓰다 는 세계시장에서 모두 현대차에 잡아 먹혔고 니산, 혼다 도 현대 기아차에 뒤졌지요...
도요타도 소형차 터셀과 콜로라로 큰 회사이며 주력 제품은 여전히 중 소형차입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는 적자인 상태이고 잘 팔리고 렉서스는 짝퉁 명품차로 이미 판명난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좋은 품질과 마케팅으로 중 소형차 시장의 절대 강자로 자리 잡아 가는 현대 기아차 자랑스럽습니다.
----------------------------------------------------------------------------------------------------
다분이 주관적인 글이네요. 그래도 가능이 없는 글은 아니니까 퍼왔습니다.
저도 현대.기아차 좋아하거든요.(노조는 그다지.OTL)
유럽에서는 미국차이건 렉서스건 그다지 많이 안팔린답니다. 아니 거의 볼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도요타와 혼다는 많이 보이지요 특히 구형(2세대이전모델)어코드는 하루에도 몇대씩 보게 된답니다-싸고 튼튼한가 봅니다.-// 그리고 한국차들도 보이고요,
생산량과 판매량 세계 5위를 한국기업에 박수를 보내고 아직은 비평을 칭찬보다 많이 받지만 지금의 도요타 만큼의 커리어가 생겼을때는 틀려지겠지요....소니. 삼성 처럼 말입니다. ㅋㅋ
댓글